▶ 문학 공간 ◀/Ω~~각종요리

보신탕의 효능과 만드는법

닭과소 2010. 5. 5. 08:44

보신탕의 효능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동의보감(東醫寶鑑)을 보면 "개고기는 성(性)이 온(溫)하고 미(味)는 산(酸)하고 무독(無毒)하다. 오장(五臟)을 편안하게 하고 혈맥을 조절하고 장과 위를 튼튼하게 하여 기력을 증진시킨다. 또한 양기를 도와서 양물(陽物)을 강하게한다"고 적혀있다.

 이처럼, 보신탕은 예로부터 혈액순환을 돕고 양기를 높이는 식품이다. 다른 육류에 비해 고단백질, 고지방 식품이며 소화 흡수가 빠르고, 단백질은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흡수되는데, 개고기 아미노산 조직이 사람과 가장 비슷해서 단백질 흡수율이 높아 병후 회복이나 수술 후에 복용해 왔다.

또한 개고기는 성인병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포화지방산이 적은 반면, 몸안에서 잘 굳지 않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식품이다. 지방질을 구성하는 지방구의 크기도 소기름이나 돼지기름에 비해 6분의 1 정도여서 과식해도 탈이 나는 경우가 거의 없다.

현대 영양학적으로도, 개고기는 소화력이 뛰어난 아미노산 성분과 비타민(A,B), 지방질이 풍부하고 특수 아미노산 성분이 많아 체력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보신탕은 개고기에 토란줄기, 들깻잎, 생강등을 넣어서 요리하는 것이 보편적인데 보신탕에 추가되는 양념 중  생강은 혈중 콜레스테롤의 상승효과를 강력하게 억제하고 멀미를 예방하고 혈액의 점도를 낮추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암을 예방한다. 날 생강과 가공한 생강은 모두 통증을 진정시키고 구토를 예방하며 위산과다를 바로잡고 혈압을 낮추며 심장을 자극한다

 

 개고기와상극은 마늘입니다  개고기와 함 께 생마늘을 많이 섭취한 경우가 많다는 것, 또한 혈액에 나쁘므로 피해야 한다. <해독은 사람의 젖(모유)가 좋다>

 

보신탕만드는법

 

 

** 재료
개고기, 대파, 양파, 깻잎, 토란, 고추, 개고기육수, 미나리, 된장, 생강, 고추장, 고추가루/양념장(다대기)

1.고기를 삶는다.
- 고기는 흐르는 물에 2시간 정도 담가두어 피를 깨끗하게 뺀다
- 팔팔 끓는 물에 넣어 한 소큼 끓인 후, 거품과 국물은 모두 버린다
- 1차로 삶아진 고기는 다시 한번 깨끗하게 찬물에 씻어야 하며, 냄비도 깨끗하게 닦는다.
- 냄비에 물을 붓고 고기, 생강을 넣어 2~3시간 푹 삶는다.
고기에 따라 삶는 시간은 차이가 있으므로 젓가락으로 찔러보아 확인한다.
- 지역색에 맞춰, 취향에 따라 삶는 물에 칡, 엄나무, 소엽, 된장, 감초 등을 넣어도 좋다
2.삶은 고기의 뼈를 발라 푹 고아 육수를 만든다.
3.야채를 준비한다.
- 생강은 저며 썬다
- 굵은 파는 크게 썬다
- 미나리는 다듬어 5cm 길이로 썬다
- 들깻잎은 깨끗이 다듬어 씻은 다음 물기를 걷어둔다.
4.삶아서 식힌 고기를 적당한 크기로 찢고 토란줄기, 굵은 파와 함께 양념을 넣어 버무린다.
5.면 보에 거른 육수를 끓여 들깻잎과 양념한 고기를 넣어 끓인 후 간을 맞추고 미나리를 넣는다.
6.뚝배기 그릇에 담아 들깨가루를 얹는다.


'▶ 문학 공간 ◀ > Ω~~각종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덕 김치는 사찰 음식의 하나인데,  (0) 2010.06.18
두릅은??  (0) 2010.05.10
고등어 조림  (0) 2010.02.03
닭도리탕만들기  (0) 2009.10.25
냉국 만드는 법  (0) 2009.07.12